logo
logo
건축을 기반으로 목적성을 가진 가치있는 디자인과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스튜디오.

Follow Me:

SUSU design studio | 수수디자인스튜디오 – 수수건축 | CHURCH COMMUNITY SPACE (SUSU2020)
건축설계, 건축시공, 인테리어, 리모델링, 단독주택, 오피스, 교회, 브랜딩 / 건축을 기반으로 목적성을 가진 가치있는 디자인과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스튜디오
1108
portfolio_page-template-default,single,single-portfolio_page,postid-1108,qode-social-login-1.0,qode-restaurant-1.0,ajax_fade,page_not_loaded,,select-theme-ver-4.5,side_area_slide_with_content,wpb-js-composer js-comp-ver-6.1,vc_responsive

CHURCH COMMUNITY SPACE (SUSU2020)


Project Name : 교회 커뮤니티공간 리모델링

Location : Seoul, South Korea

Area : 238.00m2 (72평)

Architect : SUSU design studio

Category : Interior, Remodeling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교회 안에 신도들이 교감할 수 있는 따듯한 분위기의 커뮤니티 공간이 필요했고 이를 위해 기존에 식당으로만 이용되고 있던 공간을 리모델링하기로 했습니다. 교회의 커뮤니티 공간인 만큼 따듯하면서 경건해야 하고, 부드러우면서도 무게감이 있으며, 교회의 다양한 기능을 분담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했습니다.

 

수수디자인스튜디오는 과거 ‘바실리카’에서 영감을 얻어 공간을 구성하고 전체적인 무드를 만들어내기 위해 마감 재료의 질감 및 재료를 선정하고 적절한 디자인 조명을 활용하여 조도계획을 했습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일직선의 천장 목재 루버와 재료의 질감을 그대로 투영하는 벽체와 조우하게 됩니다. 이것은 바실리카와 같이 장방형의 공간감을 표현함과 동시에 조명의 효과와 어우러진 재료의 질감을 통해 경건한 분위기를 만들어 냅니다. 또한 벽면의 기둥 장식은 바실리카 내부의 열주를 이미지화 하였습니다. 공간 전체에 따듯한 무드를 만들기 위해 주된 재료는 우드를 사용하고, 천정 부분을 어두운 계열의 컬러로 마감하여 무게감 있는 공간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공간 곳곳에 모서리 부분을 둥글게 디자인하여 조명이 이 면을 따라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하는 동시에 부드러운 공간감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교회를 상징하는 십자가는 조명으로 디자인하여 마치 신성한 빛이 내려오는 듯한 이미지를 은유적인 방법으로 구현했습니다.

 

자칫 다양한 기능을 담음으로써 복잡해 보일 수 있는 공간을 교회가 가지는 특별함을 공유하면서 담백하게 담아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를 통해 마치 딱 맞는 옷을 입은 듯 공간은 자연스러워 보이며, 이 공간에서 신도들은 편안하고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되었습니다.

Date

2020년 3월 20일

Category

Church, Interior